헤이리예술마을

경기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70-21

 

[문화가 있는 날] 구석구석 문화배달

두근두근 헤이리 문화 바람개비

카라바조: 빛과 어둠의 혁명가


한길북하우스


공간소개

예술마을 헤이리의 한가운데 자리한 한길 북하우스는 책방과 북 카페, 박물관과 갤러리 등 서로 다른 장르의 문화가 하나의 공간에서 상호 통합되어 하나의 기류로 흐르는 열려있는 복합 문화예술 공간입니다.

헤이리 마을길은 '산책'(프롬나드, Promenade)을 주제로 만들어진 길이 이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 속에는 '책'과 '길'이 하나로 어우러지는 한길 북하우스의 책 길이 있습니다. 책장 틈 사이로 길이 보이고 또 다른 길로 이어지는 책 숲길은 마치 작은 동산을 오르내리는 것처럼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빛과 그림자가 어우러진 나무 그늘 아래를 산책하듯 천천히 걷다보면 은은한 책 향기와 환한 볕을 만나고, 파란 하늘 아래 서게 됩니다. 책의 결을 깊이 느끼고, 시간의 숨을 잘 고를 수 있는 곳. 북하우스를 걸어보세요

장서 1만 2000권으로 벽면을 가득 채운 1층의 북 카페 포레스타에서는 저자와의 만남이나 강연, 공연이 열리기도 하고, 음료나 간단한 요깃거리를 즐기며 책을 읽고 담소를 나눌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시간표

한길 북하우스 - 헤이리마을길 59-6 2층~3층


회차날짜시간프로그램참여 정원
1회차8월 30일 토요일14:00 ~ 16:00

카라바조와 16-17세가 바로크 미술의 미술사적 의의

 * 카라바조의 시대적 배경 – 16~17세기 바로크 시대와 예술적 흐름

 * 카라바조의 생애 – 격정적인 삶과 예술적 성장

 * 명암대비 기법(키아로스쿠로)의 혁신 – 극적인 빛과 그림자의 활용

 * 대표작 분석 – '성 마태오의 소명', '메두사', '바쿠스' 등 주요 작품 탐구

 * 카라바조의 영향 – 후대 화가들과 현대 예술에 미친 영향

 * 카라바조에 대한 오해와 진실


 - 공간의 특성을 반영하여 강연과 함께 연관 도서들을 진열하고 자유롭게 열람이 가능하도록 행사 공간 구성

 -  최근 출간된 인문/예술분야 이슈 도서의 저자를 초빙하여 저자 직강 / 북콘서트 형식으로 강연 진행 

 * 사회: 이유신 선임큐레이터 (한길책박물관, 예술학 전공)

60
*매주 (화)∼(일) (10:00 ∼ 19:00, 12:00 ∼ 13:00 점심시간) / 매주 (월) 휴점
*전화 문의: 031-949-9305 

고종희

 『불멸의 화가 카라바조』 (2023, 한길사) 저자


1983년 이탈리아 국립피사대학교 미술사학과에서서양미술사를 전공했으며 1993년 동 대학 문과대학에서 르네상스 판화를 주제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한길사에서 펴낸 『명화로 읽는 성서』『르네상스의 초상화 또는 인강의 빛과 그늘』『미술사학자 고종희와 함께 이탈리아 오래된 되시로 미술여행을 떠나다』『명화로 읽는 성인전』『모든 것은 사랑이었다:조각가 전뢰진의 삶과 예술』을 비롯하여 『고종희의 일러스트레이션 미술탐사』『미켈란젤로를 찾아 떠나는 여행』『천재들의 도시 피렌체』가 있다.공저로는 『인생교과서 미켈란젤로』『서양미술사』 등이 있다.

옮긴 책으로는 줄리오 페라리의『형태와 색채의 양식』(전4권), 스테파노 추피의 『깊게 보는 세계 명화』가 있으며, 한길사에서 펴낸 조르조 바사리의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전6권)에 해설을 썼으며 르네상스 미술 관련 다수의 논문을 발표 했다.

2015년 밀라노세계엑스포를 기념해 밀라노국립미술대학의 마리아 만치니(Maria Mancini) 교수와 'THE WOLF AND TIGER'를 밀라노 주립미술관에서 개최한 것을 비롯해 다숭의 전시를 기획했다.

현재 한양여자대학교 명예교수이며, 한국천주교주교회의 문화예술위원회 위원이다.


찾아가는 길

한길 북하우스 - 헤이리마을길 59-6 2층~3층

해당 프로그램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가 있는 날' 지원 사업으로 구석구석 문화배달 - 헤이리 문화지구에서 운영됩니다.

보다 많은 시민들이 문화 예술 혜택을 받게 하고자 무료로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